NAMHAE

  • 소식NEWS
  • 회사안내COMPANY
  • 기획WORKS
  • 아카이빙ARCHIVE
  • 콘택트CONTACT

2019

9/29

끝을시작

끝을시작

기획이름.
끝을시작: 부정을 부정하지 않는다 展
전시기간
2019년 9월 29일 – 12월 1일
관람시간.
오전 10시 - 오후 6시(목요일 휴관)
전시장소.
돌창고프로젝트 시문 (남해군 삼동면 봉화로 538)
관람료.
3,000원
주최·주관.
돌창고프로젝트
후원.
한국관광공사
문의.
055. 867. 1965
예매.
http://aemae.co.kr
기획·연출.
HETEROTOPIA | Natural Sequence | Studio-mmer
..
본 전시는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 2019년 권역별 관광콘텐츠사업’에 선정되어 기획 운영하는 전시입니다.

STORY

돌창고프로젝트는 남해 유휴공간 재생과정 <끝을 시작: 부정을 부정하지 않는다> 전시를 개최합니다. “남해는 개발 보다는 보존” 해야 할 장소로 “건물의 신축 보다는 기존 건물의 수선”이 적절하다는 생각으로 유휴공간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1975년 건축한 남해각은 남해대교를 전망하며 방문을 기념하는 휴게 공간으로 조성하였으나 44년이 지난 현재 그 기능을 다하고 유휴공간이 되었습니다. 1986년에 건축한 미조항의 수협제빙창고는 얼음을 만들고 수산물을 냉동하는 기능을 하였으나 2002년 새로운 제빙창고가 생기며 그 기능을 다하고 20여년간 방치되어 유휴공간이 되었습니다.

본 전시는 오래되어 쓸모 없어진 ‘부정’적인 공간을 ‘부정’하지 않고, ‘부정’적인 이야기를 ‘부정’하지 않으며 지역의 ‘문화적 기억’을 찾는 과정의 기록 입니다. 이 과정은 ‘미로 迷路’ 와 같이 막다른 길에 부딪혀 헤매고, 해결의 실마리를 보고 들어갔으나 여러 갈래로 갈라져 갈팡질팡하고, 입구로 들어갔으나 출구를 찾지 못하는 방황의 기록입니다. 남해는 “개발보다는 보존” 공간 프로젝트는 “조성보다는 작동”이라는 답을 찾기 위한 미로로 초대합니다.

<작품설명>
남해의 끝점 미조제빙창고와 시작점 남해각 휴게소를 문화공간으로 재생하는 과정을 미로 迷路 를 통과하며 보는 전시이다. 첫 번 째 <유토피아 utopia> 전시물은 유휴공간 재생을 할 때 국내외 우수 사례들을 한데 모아 공간을 만들려는 욕심을 표현한 전시물이다. 그 방법은 레드카펫이 깔린 편하고 아름다운 길이지만 현실적으로 이룰 수 없는 환상적인 길이다. 레드카펫은 남해각 휴게소 객실복도에서 가져온 것이다. 두 번째 <유휴遊休>는 남해각에 오랫동안 방치된 물건들을 촬영한 것이다. 이 물건들은 낡고 때가 묻어 부정不正한 것으로 인식되지만 바라보는 방식을 달리하여 새롭게 인식할 수 있다는 것을 드러낸 전시물이다. 세 번째 <남해각 마지막 사진사> 작품은 계단을 통해 올라가 감상하는 영상설치작품이다. 유휴화된 남해각 내부 공간과 남해각에서 마지막까지 사진사를 인터뷰하여 병치한 작품이다. <유휴> 작품과 <남해각 마지막 사진사>를 출력하는 TV는 모두 남해각 휴게소에서 쓰던 것을 그대로 가져왔다. 네 번째 <실마리>는 미조제빙창고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 고민한 기획자들의 흔적과 지역민 인터뷰를 표현한 전시물이다. 다섯 번째 <부정을 부정하지 않는다>는 오래되고 낡은 공간을 부정하지 않고 그곳에 담긴 불편한 기억들도 부정하지 않으며, 그곳의 원래 주체였던 주민과 근로자를 부정하지 않겠다는 것을 표현한 설치물이다. 여섯 번째 <남해 유휴공간 재생 연구>는 헤테로토피아HETEROTOPIA 연구팀이 최종적으로 제안한 남해 유휴공간 재생 방법과 내용이다. 일곱 번째 는 배(ship)를 표현한 전시물로 항해하는 배를 움직이는 장소로 보고 그 장소가 지닌 무한한 가능성, 거대한 상상력을 표현한 전시물이다. 여덟 번째 공간은 연구팀의 고민을 네츄럴시퀀스 Natural Sequence가 건축설계로 풀어낸 미조제빙창고와 남해각 재생 도면과 모형이다.

EVENT ARCHIVES

2016

7/22

정지비행

공간에서 출발한 회화전시를 해보자. 남해 돌창고가 주는 자극으로 작품을 구상하고 구현하여 그 공간에 전시…

2018

7/15

어서오시다

돌창고프로젝트에서는 돌창고 내부에 남해 바다를 표현한 설치미술과 남해 사람들의 생활을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한…

2017

12/01

남해 나베

돌창고프로젝트의 로고 및 웹페이지 그리고 홍보물의 디자인은 일본인 스기하라 유타(Sgihara Yuta)군…

2017

2/10

Summer Time

김서진 작가는 그림 공부를 한 적이 없는 사람이다. 그는 20살 때부터 혼자 크레파스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